애프터이펙트 강좌 1 - 워크플로우(Workflow)  

 

모션 그래픽및 합성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만 앞으로 학습하게될 애프터이펙트는

어도비사의 제품군으로 어도비사의 다른 제품군들과 완벽한 데이터 호환이 가장 큰 장점이되겠습니다.

물론 애프터이펙트의 프로그램만으로도 성능이나 퀄러티에서 막강하지만 애프터이펙트가 부족한 부분을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이미지보정및 관리는 포토샵에서하고 캐릭터디자인등의 심볼제작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리고 완성된 영상클립의

편집은 프리미어에서 오디오편집및 효과는 오디션에서 해결하게됩니다.

이러한 제품만으로도 완벽에 가까운 영상작업을 하실수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로 할수있는 작업들은?








타이포그래픽방식의 모션그래픽을 만들 수도있으며, 영화의 특수효과와 같은 장면들을 연출할 수도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애프터이펙트의 각 기능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기전에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의 워크플로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애프터이펙트의 워크플로우(Workflow)

 

1. 각종소스(footage)를 애프터이펙트로 가져온다. 

   - 애프터이펙트로 가져오는 각종 미디어는 Link 형태로 불러들여지기때문에 완성된 작업본 (프로젝트파일)은 매우 작은 용량입니다.

2. Composition을 만들고 소스들을 레이어로 배치한다

3. 배치된 레이어의 속성 수정및 애니메이션과 각종이펙트를 추가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든다.

4. 완료된 결과물을 대상매체에 맞는 영상포맷으로 출력한다.

 

애프터이펙트에서는 프로젝트단위가 작업원본입니다. 즉 footage를 불러와서 작업하는 영역이 프로젝트이며

작업본은 확장명 aep 의 프로젝트 파일로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File 메뉴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New, Open, Save 는 모두 Project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열기, 저장에 관련된 메뉴입니다.

작업을 완료하고 Save를 한다해도 일반적인 동영상으로 저장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동영상으로 뽑기위해서는 Make Movie 과정을

거쳐야하며 동영상을 수정하기위해 Open명령어로 동영상을 여는것도 아닙니다.

프로젝트를 만들고 수정을할 동영상을 Import 명령어로 가져오기를 하는것입니다.

여기서는 작업방식에 대한 큰틀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작업순서는 간단해보입니다만 2,3번의 작업과정에 따라 매우 복잡한 작업이 될수도 있겠군요.

실무예제를 작업하기위해 인터페이스부터 하나하나 공부해보도록하겠습니다.


출처  모션그래픽을위한 튜토리얼 - 한씨네 큰아들 한새


Posted by So_Far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