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Queen's Gambit

 

 

 

# 이래서 넷플릭스 넷플릭스 이러는구나..

 

유튜브를 보다가 제목과 썸네일에 낚여서 영상을 시청하게 되었는데 뭔가 흔해 보이면서도 이상하게 보고 싶어 져서 바로 퀸스갬빗을 보게 되었는데 너무나 매력적인 넷플릭스 드라마였다. 알고 보니 이 드라마는 현재 넷플릭스에서 대박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굉장히 인기가 높았다.

총 7부작으로 되어있어서 지루하지 않았고 스토리도 그만큼 복잡하지 않고 뭔가 결말이 예상되는 그런 드라마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퀸스갬빗에는 너무나 매력적인 요소들이 너무 많았다.

나는 하루에 한 편씩 보았고 일주일 만에 정주행에 성공했다. 본 소감은 너무나 깔끔했고 여운이 계속 남을 정도로 재밌었고 볼거리가 많아서 좋았다. 퀄리티가 너무 좋다. 이래서 다들 넷플릭스 드라마를 좋아하는 것 같다.

 

 

 

 

# 60년대 미국을 느낄 수 있는 레트로한 분위기

 

퀸스갬빗의 시대 1950년부터 60년대의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그 시대 특유의 아날로그 한 느낌을 멋진 영상미로 잘 담아내고 있었다. 요즘 레트로 열풍이 꽤나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고 있는데 이건 꼭 우리나라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미국의 60년대 모습을 보는 맛도 꽤 즐거웠다. 역시 옛날 모습을 보는 건 그리우면서 즐겁다.. 물론, 내가 그 시대에 살았던 것은 아니지만.. 이런 레트로 한 시대 배경이 현재 이 작품이 넷플릭스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상하게 어울리지 않는 두 조합..

 

이 사진을 보고 처음에는 시대배경이 60년대 프랑스인줄 알았다.
옛날 연습장 배경일 것만 같은 느낌이다.
색감이 참 레트로스럽다.
옛날 미국 잡화점에는 약부터 온갖 물품들을 취급하는 듯 하다.
옛날모습인데 집안의 색감이 참 예쁘다
미국의 50년대 학교 모습이다. 우리나라는 이때에는 학교도 거의 없었을땐데..
확실히 신문은 영어가 예쁜 것 같다.
유행은 돌고도나보다.. 지금 인테리어라고해도 너무 예쁠만큼 세련되었다.

 

 

 

 

영상을 보는 내내 너무 멋진 영상미와 아날로그스러운 미국의 모습에 감탄을 자아냈다.

주인공이 아직 성년이 되기전의 시절로 1960년이 되기 전이었을 텐데.. 그럼 50년대의 미국의 모습인데 요즘 인테리어라고 해도 너무 예쁠 만큼 멋진 집과 거리들의 모습이 최고였다. 저 시절 당시 우리나라는 6.25로 인테리어는커녕 그냥 나라가 풍비박산 나서 두 다리 뻗고 잠잘 수 있는 공간도 없을 시절인데.. 이런 거 보면 천조국이 대단하긴 하다..

근데 이만큼의 수준의 차이를 좁혀온 우리나라가 더 대단해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도시와 년도를 나타내 주는 자막도 복고스러운 게 멋진 디자인으로 잘 연출해냈다. 마음에 쏙 든다.

 

 

년도와 도시를 나타내주는 자막디자인이 너무 잘 나왔다.
이거 정말 60년대 맞아?
요즘 레스토랑보다 어째 더 예쁜것 같다.
자막의 도시의 모습도 뒷배경으로 잘 나타내주고있다.
멕시코의 모습은 특히나 이국적이었다. 사실 생소한 곳이라 60년대인지도 모르겠다
사진속에 보이는 노이즈가 마치 필름카메라로 찍은 느낌을 준다.
이젠 자막에 대회이름도 나오기 시작했다.
색감또한 물빠진 색감으로 굉장히 복고느낌을 강조해주고 있다.
지금도 이런 카메라 구경할 수 있을까?
텔레비젼에 비틀즈가 유행하고 있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보육원은 작게나마 돌아가고 있다.
신문의 중요 정보매체였던 60년대..
성인이 된 주인공도 매력적이지만 어릴적 주인공도 귀여운게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대방의 68년 모스크바!
저 당시에는 파티때 촛불을 사용했나보다.

 

 

 

 

# 영화를 보는 듯한 영상퀄리티

 

퀸스갬빗을 보는 내내 넷플릭스 드라마의 수준이 이렇게나 올라갔음에 놀라웠다.

영상미가 드라마가 아닌 마치 영화를 보는 듯 너무 퀄리티와 완성도가 높았다. 물론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우리나라의 드마라도 영상미 자체는 이미 드라마의 영역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뭔가 우리나라 드라마를 보면 CG가 과할 만큼 많아서 뭔가 이질감과 어색함을 느낄 때가 많았다. 그리고 CG가 많이 없더라도 발전된 카메라 기술로 아웃포커싱을 너무 극대화시키거나 연출 의도가 너무 뻔하게 보이는 영상들이 많아서 오히려 반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드라마는 단순히 아웃포커싱을 심하게 하고 짜인 영상미를 보여주기보다 뭔가 카메라 워킹이나 구도들이 색달랐다.

드라마에서 이 정도의 영상 퀄리티를 보여준다고?라는 생각이 드라마를 보는 내내 계속 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영상들이 복고풍의 미국 배경과 어우러지니 더할 나위 없이 멋졌다.

 

 

창밖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이 정말 예술이다.

 

복고스러운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하였다.
굉장히 중요한 장면을 멋지게 연출해냈다!
마치 세트장과 같은 방안!
색감이 드라마라고 느끼기 어려울정도로 퀄리티가 높다.
처음에는 악역인줄만 알았던 양엄마 근데 지금보니 비운의 인물이다.. 그래도 웃는모습이 보기좋다.
체스말이 고급스럽다. 정말 영화같다.

 

 

이 작품을 보는 동안 영상미도 영상미지만 연출도 정말 퀄리티가 높았다.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체스판이나 또는 다른 사물들로 표현하는데 그 센스와 완성도가 좋았다. 주인공이 약을 먹고 환각상태에서 보이는 체스판의 움직임이나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에 체스판을 보고 상상을 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해보지만 계속 막히는 장면들이 인상적이었다.

 

머리속의 시뮬레이션을 이런식으로 표현하다니 참 신선했다.
저거는 좀 말도안되는것 같은데..
타임랩스 비슷하지만 참 멋지게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고있다.

 

색감이 레트로스러운게 너무 표현을 잘 해냈다.
필름카메라 상에 비친모습이라니..  연출이 다양하고 신선하다.
색감과 구도가 너무 멋지다. 표현력이 너무 좋다,.
구도뿐만 아니라 색감에도 굉장히 많이 신경을 쓴 티가 나는 장면이다.

 

 

색감이 너무 좋네

 

 

사진만봐서는 옛날의 파리인지 지금의 파리인지 분간이 어렵다. 색감으로는 어렴풋이 알 수 있다.
따뜻한 색감도 좋다. 다시봐도 색감표현을 너무잘한 드라마이다.
중간중간 보이는 옛날스러운 모습들..

 

 

 

 

# 매번 바뀌는 여주인공의 화려한 의상을 보는 재미

 

스토리상으로는 분명 부모도 없고 보육원에서 자라서 돈이 없을 텐데 체스로 인해 어느 정도 위치까지 올라가니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었나 보다.. 여주가 성인이 되자 의상이 매번 바뀌고 의외로 그 의상을 보는 맛이 쏠쏠했다.

퀸스갬빗의 주인공인 안야 테일러 조이는 길거리 캐스팅으로 모델로 데뷔를 했다가 연기자가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입는 옷마다 맵시가 아주 좋다.

그리고 전혀 50년이 지난 의상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촌스럽지 않다. 유행은 돌고도나보다 요즘 많이 입는 옷들도 많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인 나도 자연스럽게 주인공의 의상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의상이 총 몇 벌인지 알 수가 없을 정도였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블랙스커트와 와인색 셔츠의 조합!
60년대 패션이라고는 믿기지 않을정도로 세련되었다.
이건 조금 난해하다..안경하고 스카프가..
여주인공은 셔츠가 특히 잘 어울리는 듯 했다.
코트도 이뿌넹..
블랙과 화이트 상반되는 색상이지만 옷 디자인이 닮아있다.
무난한 패션..하지만 아무나 소화하지는 못할 것 같다.
여주는 와인색이 특히 잘 어울리는 것 같다는 내 의견이다..
이 장면은 옷보다 술이 덜깬 여주의 표정이 포인트였다!
그냥저냥 주난한 패션이다.
체스판의상? 마치 체스대표팀 유니폼같다.
무난무난..
닮았지만 다른옷이다..
이 장면도 의상보다는 표정이 포인트!
마치 토끼가 연상되는 코트!

 

 

 

 

# 안야 테일러 조이만의 매력

 

정말 이 드라마에는 캐스팅이 너무 잘 된 것 같다. 어느 배역하나 어색한 점이 없었고 특히 여주인 안야 테일러 조이는 그야말로 이 작품에 어울리다 못해 녹아들었다. 얼굴도 예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주인공만의 매력을 너무나 잘 표현한 것 같다.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지만 불안정하고 사람으로서도 다듬어지지 않은 모습들을 너무나 잘 연기했다. 마치 이 배우가 아니고는 마땅히 어울리는 배우가 딱히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이다.

처음에 이 배우를 보았을 때 어디선가 낯이 익은 것 같았는데 꽤나 많은 작품에 출연했던 배우였다.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열려있는 배우 같다. 계속 지켜보고 싶은 배우다.

 

정말 술에 취한것 같네
다음작품에서도 이렇게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줄까?

 

 

 

 

# 시즌2도 기대할 수 있을까? 여운이 남는 작품..

 

7부작이어서 지루하지 않고 깔끔하게 정주행을 할 수 있었다.

스케일이 큰 작품은 아니지만 그만큼 부담 없이 가볍게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작품의 완성도는 절대 가볍지 않다.

아직도 여운이 있는 작품이다. 나는 넷플릭스 드라마를 많이 접해보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제까지 접한 작품 중에는 단연 최고였다. 개인적으로 킹덤보다도 더 내 취향이었고 재밌었다. 나는 시즌2가 나온다면 분명히 다시 볼 것이다. 이미 끝나버린 스토리에 시즌2가 나오면 어떤 식으로 다시 스토리가 전개될지도 궁금하다. 과연 추천을 많이 받는 넷플릭스 작품일만 했다. 만족스러웠다. 그중에서도 3화 마지막 엔딩 장면이 아직도 여운이 남는다..

많은 의미가 담긴 최고의 장면이었다.. 

 

괜히 따뜻했던 장면.. 그나저나 새엄마 의심했다..미안하다..

 

 
퀸스 갬빗
2020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수많은 기록을 남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퀸스 갬빗〉의 동명 원작 소설이 연필에서 출간되었다. 미국의 소설가 월터 테비스의 작품으로 1983년 출간 당시 많은 화제를 모았다. 이후 드라마의 흥행으로 37년 만에 베스트 셀러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며 그 인기를 이어 가고 있다. 〈퀸스 갬빗〉은 연쇄 추돌 사고로 부모를 잃은, 불안한 미래를 눈앞에 두고 있는 여덟 살 소녀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어린아이가 경비 아저씨에게 체스를 배우며 자신의 경이로운 재능을 깨닫는 보육원 시절부터 최고의 체스 스타가 되는 십 대 후반까지의 성장 과정을 담아 냈다. 남자들이 즐비한 체스 세계를 누비는 여성의 강인한 모습과 눈부신 재능만큼이나 커다란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하는 천재의 인간적인 고뇌 그리고 그 주위를 감싸는 여러 인간 관계를 강렬하고도 섬세한 심리 묘사와 긴장감 넘치는 체스 경기들을 통해 그려 냈다.
저자
월터 테비스
출판
연필
출판일
2021.09.01